오늘은 7월 7일 칠석(七夕)이다.

어제는 중국전통 칠석(七夕)인 칭런제(情人节)에 대하여 올렸다. 그 것에 관하여는 내 블로그에 중국-일상생활에 들어가면 자세히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나와 있다.

1) 칠석의 유래

    칠석은 중국의 '제해기(記)' 라고 불리는 것에서 처음 유래된다.

2) 칠석에 관한 설화

   다음 내용을 요약하면 이런 내용이다.

  "옥황상제가 다스리고있는  하늘나라 궁전의 은하수 건너에는 견우가 살고 있었다. 견우는 부지런한 복동이였다. 옥황상제는 견우가 부지런하고 착하여 손녀인 직녀와 결혼시켰다. 직녀는 베를 짜는 일을 하고 있다. 그런데 결혼한 견우와 직녀는 너무 사이가 좋아 견우는 농사일을 게을리 하고 직녀는 베짜는 일을 게을리 했다. 그러자 하늘나라 궁전사람들의 생활에 혼란이 오기 시작하였다. 이것을 본 옥황상제가 크게 노하여 두 사람을 은하수의 양쪽에 각각 떨어져 살게 하였다. 견우와 직녀는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서로 애만 태울 수밖에 없었다. 부부의 안타까운 사연을 알게 된 까치와 까마귀들은 해마다 칠월 칠일 칠석날에 이들이 만나도록 하기 위해서 하늘로 올라가 다리를 놓아주니 이것이 오작교()이다.
견우와 직녀는 해마다 칠석날이 되면 오작교를 건너 서로 그리워 하던 사람을 만나 일년 동안 쌓였던 이야기를 풀고 다시 헤어져야 했다. 칠석 다음날에 까치와 까마귀의 머리를 보면 모두 벗겨져 있는데 그것은 오작교를 놓기 위해 머리에 돌을 이고 다녔기 때문이라 한다. 칠석날에는 비가 내리는데 하루 전에 내리는 비는 견우와 직녀가 만나서 흘리는 기쁨의 눈물이고, 이튿날 내리는 비는 서로 헤어지면서 흘리는 슬픔의 눈물이라고 한다. 또는 낮에 오는 비는 기쁨의 눈물이고 밤에 오는 비는 슬픔의 눈물이라고 한다."

 

3) 관련 속담

   칠석날과 관련된 속담은 "까마귀도 칠월 칠석은 안 잊어버린다""칠석날 까치 대가리 같다" 가 있다.

 

'자유이야기 > 무언가의 유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일랜드 - 성 패트릭 축제 ;1  (0) 2015.08.21
칠석 (七夕)  (0) 2015.08.20
스승의 날  (0) 2013.05.15
부활절의 유래!!  (3) 2013.03.27
교복의 모든것!!  (0) 2013.03.21
Posted by 김남주 남주세상

댓글을 달아 주세요